5월의 어느 오후, KYCC의 키즈타운 선생님 Hisu Chung씨는 수업에 완전히 몰입한 그녀의 유치원 학생들을 위해 검은색 마커로 광대딱정벌레를 그려주었습니다. 딱정벌레의 신체기관이름들을 적어나가며 “좋은아침이야 생태학자들!” 라고 학생들에게 인사했습니다. 복도 끝에는 조교  Alondra Meza씨가 땅다람쥐가 굴을 파는 듯한 손짓을 따라하고 있었습니다. “Soil Dwellers (흙 속 거주자들)” 이라 불리는 이 수업은 그림들, 비교, 손짓과 몸짓, 그리고 유치원생들에게게 유익한 단어들과 정보가 들어있는 노래들로 진행됩니다. 

여러 언어로 진행되는 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KYCC 키즈타운은 올해 봄, Preschool GLAD–Guided Language Acquisition Design–커리큘럼을 시행했습니다. 이 교육형태는 영어를 배우는 유치워생들에게 언어적으로 풍부하고 여러문화가 혼재된 학습법을 만들고, 두 가지 언어를 배우는 프로그램의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조사에 기초를 두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clown_beetle

Northridge 에 위치한 California State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 Dr. Janet S. Oh는, “‘Pre-GLAD’ 커리큘럼은 언어의 습득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언어에 몰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훌륭한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키즈타운 어린이들은  풍부한 언어적 방면에 기반을 둔 ‘Pre-GLAD’ 커리큘럼을 통해 아마 두가지, 혹은 세 가지 언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봄, Oh 교수는 언어 학습의 지체 및 세습언어의 손실 등 사전에 형성된 우려들을 다루고, 두 언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더 알기 쉬운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키즈타운 학부모들을 만났습니다.

인구조사 기자에 따르면, 로스 엔젤레스 자치주의 60 % 이상은 집에서 영어 외 다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언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데 본 목적이 있었던 키즈타운 스태프들은 여러언어를 사용하는 교육모델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기초언어습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린이들이 노래나 시각적 구성방식에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Pre-GLAD 커리큘럼은 선생님들에게 어린이들이 정보를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더 창의적인 방법의 수업과 전략을 제공합니다. 수업들은 또한,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il Dwellers (흙 속 거주자들)” 테마는 “Art Center” 에서 점토로 지렁이를 만드는 것과 독서 시간에 쥐며느리에 관해 읽는 것까지 확장됩니다. 선생님들은 부모님과 학생들이 모두 열정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수업에 대해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까지 이야기한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습니다. 

KYCC 어린이와 가족 서비스의 책임자 보조 Nayon Kang은 “선생님들부터 학생들, 그리고 가족들까지, 우리는 모든 레벨에서 들뜬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의식적인 언어 습득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대입준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더 적응을 잘 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Facebook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