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타운 유치원 은 9월 18일 화요일  “Early Language Immersion Convening (어린이 언어 몰입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학부모들과 지역 사회 구성원들에게 우리의 어린시절의 새로운 다국어 몰입 프로그램에서 얻은 혜택과 교훈을 교육했다. 

연설자들은 Northridge에 위치한 California State University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인  Dr. Janet Oh (https://www.csun.edu); Orange County Department of Education에서  PreK GLAD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Melanie Hill (http://www.ocde.us/Pages/Home.aspx); The Carl & Roberta Deutsch Foundation의 선임 프로그램 담당자 Jacqueline Chun; 그리고 Magnolia Community Initiative의 담당자 Sam Joo (http://magnoliaplacela.org) 를 포함했다.

KYCC 대표로, 키즈타운 담당자 Myung Jin Rhee와  어린이와 가족 서비스 담당자 Nayon Kang은 학교에 이 커리큘럼을 통합시키는는 것에 대해 설명했다. KYCC의 외부업무 담당자 Steve Kang은 조기아동교육위원회 논의를 다뤘다.

Ms.Kang은, “KYCC는 키즈타운 유치원생들에게 우리의 풍부한 언어환경의 장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라고 전했다. “우리가 배운 수업들을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가족을 유치하고 다른 초기 아동 센터들이 다국어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업과 사회적 학습을 발전시키기를 희망합니다.”

10년의 제작기

다국어 조기아동 프로그램의 씨앗은 2008년 당시 키즈 타운의 감독이었던 Lisa Kim에 의해 시작되었다. Oh 박사는 우리의 유치원에 이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이해하기위해 연구원들을 만나고, 주 전역에 걸친 이중 언어 유치원의 사이트 투어를 실시했다. 

Oh 박사는 미국이 유일하게 하나의 언어만 배우는 것이 일반적인 규범이 되어버린 나라라고 짚었다. 그녀는 아동의 모국어를 유지시키는 것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다언어의 인지적인 장점들 도 강조했다.

“키즈타운에 있는 많은 어린이들은 이민자 가정에서 왔습니다,” 라고 이 프로그램이 연구되고 있을 때 어린이 가족 서비스 책임자였던 Joo는 말했다. “학생들은 영어를 배우는 것의 가치를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모국어는 그들을 세계 사회에 대비시키고 학교에서 더 성공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Oh박사는 아이들이 언어를 선천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는 언어학적 연구를 참조했다. “그래서 제 2 외국어를 배우기 가장 좋은 시기는 3세에서 5세 사이” 라고 그녀는 강조했다.

2016년 봄, KYCC는 3개국어 교과과정의 전조로 Pre-GLAD, Preschool Guided Language Acquisition Design curriculum (https://www.kyccla.org/press-release/kids-town-introduces-language-acquisition-curriculum/) 을 도입했다. Pre-GLAD는 구조화된 언어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시각, 제스처 및 노래를 사용한다.

The Carl & Roberta Deutsch Foundation은 몇년 전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우리는 배움이 태어날 때부터 시작된다고 믿는다” 고 Chun 교수는 설명한다. “우리는 또한 가족 간 강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많은 중점을 둔다.”

The Carl & Roberta Deutsch Foundation이 독특한 다년 투자를 한 것은 그들이 교과과정에 대한 부모 참여 요소와 모델을 확장하기 위한 비전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이것을 다른 프로그램과 학교로 가져가 평생학습의 여정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은 다원적 이익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우리의 투자에 대해 매우 전략적이어야 합니다.”라고 재단의 자금전략에 대해 Chun 교수는 설명했다. “키즈타운의 Pre-GLAD라면, 우리는 단계적인 영향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017년 가을에 키즈타운에서 한국어-영어 집중커리큘럼이 시작되었고, 2019년 가을에 스페인어-영어 커리큘럼이 시작될 예정이다. California Community Foundation (https://www.calfund.org/)은 커리큘럼 발전, 학부모 참여, 그리고 평가와 문서작업에 중요한 추가 자금을 제공해주었다.

FacebookTwitter